알쓸신잡

실업급여 5차 실업인정 | 구직활동 대체 온라인 취업특강 | 신청방법

누 버 2022. 2. 16. 12:06

사실 실업급여 5차까지 오신 분은 거의 대부분의 과정은 아실거라고 생각합니다. 저는 1차 ~ 5차까지 온라인 취업특강으로 구직활동을 대체 했었는데요. 보통 코로나 이전에는 구직활동을 최소 1회 이상은 해야 했었는데 요즘 취업이 워낙 어렵다보니 온라인 취업특강으로 5회차까지 해도 별 문제는 없었습니다. (2023년부터는 다시 구직활동 의무로 변경됨) 실업급여 5차도 온라인 취업특강으로 진행해보았습니다.

실업급여 신청 과정
실업급여 부산동부 고용복지센터 방문
실업급여 1차 인터넷 실업인정 교육
실업급여 2차 실업인정
실업급여 3차 실업인정
실업급여 4차 실업인정

실업급여 5차 온라인 취업특강

1. 먼저 고용보험 홈페이지에 접속해 로그인 합니다.

2. '실업인정 인터넷 신청'을 누릅니다. 그 옆에 온라인 취업특강이 바로 보이는데 저기 바로 가서 들어도 될 거 같긴 합니다. 저는 기존 익숙한 방식대로 했습니다.

실업급여 5차 고용보험 홈페이지

3. 페이지 맨 아래로 갑니다.

실업급여 5차 실업인정 인터넷 신청

4. 해당사항 없으면 '아니요'를 체크 하고 다음을 누릅니다.

실업급여 5차 신청

5. 실업급여 부정수급 안내 숙지 체크, 구직활동 유무 '없음' 체크 합니다. '온라인 취업특강 바로가기'를 클릭합니다.

실업급여 5차 신청 방법

6. 새로 열리는 창에서 [스마트직업훈련(STEP) 플랫폼 교육 수강하기] 버튼을 누릅니다.

스마트직업훈련 플랫폼 교육

7. 1차 실업인정일 교육은 이미 진행했으니 선택하지 마세요. 그리고 이미 들었던 취업특강은 실업인정이 안됩니다. 안 들었던 특강을 선택해주세요. 저는 직장 대인관계능력에 대한 온라인 취업 특강을 들었습니다.

실업급여 온라인 취업특강

8. 보통 온라인 취업특강의 소요시간은 1시간 입니다. '수강신청'을 누르고 '강의실 입장' 버튼을 누르고 강의를 시청 합니다. 취업특강을 100% 이수해야 수료가 됩니다.

실업급여 온라인 강의
실업급여 인터넷

9. 취업특강을 다 듣고나면, 아까전 실업인정 페이지로 다시 돌아옵니다. 실업인정 대상기간 중 구직활동 외 활동사항 '있음' 체크하고 '온라인 취업특강 프로그램' 선택 후 '검색' 버튼을 누르면 수료한 온라인 취업 특강을 선택해줍니다.

실업급여 온라인 취업특강 신청 방법

10. 사진에는 없는데 다음까지 수행해야할 활동 '구직활동'을 체크해주시고 맨 아래로 가서 '임시저장'을 누르면 온라인 특강 완료 입니다. 실업인정 신청 제출은 실업인정일 당일에 해주셔야 합니다. 미리는 안되는 점 주의하세요. 

실업급여 5차 제출

11. 실업인정일은 사람마다 각자 다르니 날짜 확인 후 당일에 제출하셔야 합니다. 당일 제출하는 방법은 아래 글을 참조하세요.

 

온라인 실업인정신청 실업인정일 당일 제출하는 순서

이전 글(실업급여 실업인정 인터넷 신청 방법)에서는 실업인정 인터넷 신청 후 제출일 전까지의 과정을 보여드렸다면, 실업인정일 당일에 실업인정 인터넷 신청서 제출하는 방법에 대해서 정리

picnic-life.tistory.com

참고하면 좋은글

 

실업급여 받는 기간 동안 실업크레딧 신청하세요!

 

실업급여 받는 기간 동안 실업크레딧 신청하세요! - 국민연금 보험료 지원 제도

실업급여 받는 기간 동안 실업크레딧 신청하세요! - 국민연금 보험료 지원 제도 최근 코로나와 각종 경제의 위기들로 정리해고 및 실업급여를 받는 실업자들이 많이 늘어났는데요. 이런

picnic-life.tistory.com

실업급여 구직급여 수급자격 인정신청서 모바일 앱으로 신청 방법

 

실업급여 구직급여 수급자격 인정신청서 모바일 앱으로 신청, 제출 방법

2022년 1월 6일부터 구직급여 수급자격 인정신청서 모바일 제출 서비스가 시행 됩니다. 기존에는 실업급여 신규 신청자가 고용복지센터를 직접 방문하거나 컴퓨터 PC를 통해서 수직급여 수급자격

picnic-life.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