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쓸신잡

실업급여 신청방법 (구직신청, 온라인교육, 부산동부 고용복지센터 방문)

누 버 2021. 10. 16. 17:39

실업급여 신청방법 (구직신청, 온라인교육, 부산동부 고용복지센터 방문)

 

필자는 2021년 9월 30일 이후로 권고사직으로 인해 퇴사를 하게 되어 실업급여를 받을 수 있게 되었다. 실업급여를 받을 수 있는 조건은 다양하게 있겠지만 필자의 경우는 권고사직으로 인해 받을 수 있었다. 바로 고용복지센터에 방문하는 것 보다는 사전에 처리할 것들을 미리 인터넷으로 하고 가는 것이 시간을 절약하는 방법이다.

실업급여 신청 전, 확인해야 할 것

- 고용보험 피보험자 자격 상실 처리 확인 ( 근로복지공단에서 문자로 통보 받음 )
- 전 회사에서 이직확인서 처리를 해주어야 실업급여 신청이 가능함


이직확인서 처리 여부 조회는 아래에 고용보험 홈페이지에서 확인 할 수 있다.

고용보험 홈페이지

 

고용복지센터 방문전 미리 해야할 것


1. 워크넷에 구직 등록하기
워크넷에 접속해 로그인을 한 후 워크넷 구직신청을 진행한다. 이력서와 자기소개서를 작성해야 함. 업종은 상관없지만 실업급여 받는 기간 동안 취업을 하게 될 경우 취업 인정은 이력서에 기입한 업종으로 해야 인정된다고 한다.
워크넷 홈페이지

 

워크넷메인 - 구인/구직

구직자취업역량 강화프로그램 취업희망프로그램 취업에 도움이 필요하신 분들에게 자신감 회복과 자기성장을 돕는 프로그램입니다. 참가대상 :취업에 도움이 필요하신 구직자 참가인원 :1회 8~

www.work.go.kr


2. 온라인 교육 수강
고용보험 홈페이지에서 수급자격 신청자 온라인 교육을 클릭한다.

 

참고로 동영상이 잘 안나오는 경우 인터넷 익스프롤러, 크롬 등 브라우저에 따라 환경설정이 필요함. (필자는 크롬에서 영상 화면이 하얗게 떠서 안내에 맞춰 환경설정을 해서 수강함)

동영상이 안나올 때 동영상 교육 환경설정

교육 시작 후 일주일 이내에는 다 들어야 한다. 교육 시간은 1시간 분량인데 목차로 나뉘어져 있다. 그리고 교육 종료 후 14일 이내에 센터에 방문(신분증 필수지참)해서 수급신청을 해야한다. 미 방문시 이수한 교육은 소멸된다고 한다. 가급적이면 빨리 진행하는 것이 좋다.

부산 동부 고용복지센터 방문 ( 실업급여 신청 )

실업급여를 신청하기 위해 고용복지센터에 방문한다. 지역마다 고용복지센터가 있는데 필자는 부산에 살아서 근처에 있는 부산 동부 고용복지센터에 방문 했다. 부산 수영역 11번 출구 근처에 위치해 있다.

실업급여는 부산동부 고용복지 센터의 2층에서 진행하므로 2층으로 간다. 신분증을 꼭 지참해서 가도록 한다.

평일이지만 사람이 붐벼서 번호표를 뽑고 대기해야 한다. 거주하는 구 별로 창구가 다르다.

수급자격 인정 신청서 작성

직원이 수급자격 인정 신청서 작성하라고 주면 작성 후 다시 다른쪽에서 번호표를 뽑아 대기 후 처리해 준다. 참고로 구직급여 수급자 국민연금 보험료 지원 신청을 하겠냐는 문항이 있다. 구직급여를 받는 기간 동안 국민연금 보험료의 75%를 국가에서 지원해주는 제도(실업크레딧)이므로 가급적이면 신청하는 것이 좋을 것이다.

 

실업급여 받는 기간 동안 실업크레딧 신청하세요! - 국민연금 보험료 지원 제도

실업급여 받는 기간 동안 실업크레딧 신청하세요! - 국민연금 보험료 지원 제도 최근 코로나와 각종 경제의 위기들로 정리해고 및 실업급여를 받는 실업자들이 많이 늘어났는데요. 이런

picnic-life.tistory.com

 


신청서를 제출하면 1차 실업인정 교육안내에 대한 종이를 준다.

 


방문교육과 온라인 교육이 있는데 방문은 코로나 시국 및 귀찮은(...) 관계로 온라인 교육으로 조만간 진행해 볼 것 이다. 다음 과정으로 고고씽

1. 실업급여 1차 인터넷 실업인정 교육 - 온라인 교육 강의 듣는 방법

2. 실업급여 2차 실업인정 받는 방법 (재취업활동 없이 온라인 취업특강 신청)

 

실업급여 2차 실업인정 받는 방법 (재취업활동 없이 온라인 취업특강 신청)

실업급여 2차 실업인정 받는 방법 (재취업활동 없이 온라인 취업특강 신청) 실업급여 신청 순서 ▼ 1. 실업급여 신청방법 (구직신청, 온라인교육, 부산동부 고용복지센터 방문) 2. 실업급여

picnic-life.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