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쓸신잡

구직활동 안하고 실업급여 2차 실업인정 받는 방법 (재취업활동 온라인 취업특강)

누 버 2021. 11. 22. 16:33

실업급여 2차 실업인정 받는 방법 (재취업활동 없이 온라인 취업특강 신청)

실업급여 신청 순서 ▼
1. 실업급여 신청방법 (구직신청, 온라인교육, 부산동부 고용복지센터 방문)
2. 실업급여 1차 인터넷 실업인정 교육 - 온라인 교육 강의 듣는 방법

1차 실업인정을 온라인 교육 수강한 뒤 신청서 제출 하고 8일치의 급여를 이틀 뒤에 받을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나서 그 이후에 뭘 해야하지? 싶었지만 일단 기다려보았습니다.

취업희망카드 택배 도착

며칠 내 (3일~5일)로 택배로 취업희망카드가 도착했습니다. 취업희망카드에는 회차별 실업인정일이 적혀있는데 각자 다르니 적혀있는 실업인정일날짜에 맞춰 실업인정 신청하셔야 합니다. 그 외에 인터넷 실업인정 방법에 대한 자료와 실업급여 수급을 위한 설명이 있었습니다. 처음에는 워크넷에 구직활동을 알아봤는데 마땅히 넣을 곳이 없어서 고민하던 찰나에 형식적인 구직활동 대신 다른 재취업활동을 하면 실업인정이 된다고해서 온라인 특강을 듣기로 결정 했습니다.

실업급여 허위ㆍ형식적 구직활동 관련 안내

1. 원하시는 구인처가 없을 경우 형식적인 구직활동 대신 다양한 재취업활동에 참여하실 수 있습니다: 어학관련 학원수강(시험응시), 고용센터의 단기취업특강 횟수 제한 폐지(기존 3회까지만 인정), 고용복지+센터 입주기관 취업상담 등

2. 구직활동 모니터링을 통해 형식적 구직활동이 확인되는 경우 구직급여 지급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모니터링 비율을 강화하고, 특히 워크넷 이메일 입사지원에 대해서는 모니터링을 반드시 실시할 예정입니다.

3. 구직활동 인정기준도 강화됩니다: 구인없는 사업장에서 명함만 제출하는 경우, 구인기업의 희망직종, 자격증 필수여부 등과 수급자의 구직신청 정보가 현저히 다른 경우 등은 구직활동으로 불인정하여 구직급여 지급이 제한됩니다.

참고로 유튜브 취업특강은 21.7.26일자로 폐지되어 재취업활동으로 인정되지 않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2차 실업인정을 위한 온라인 취업특강 신청

1. 고용보험 사이트 로그인 합니다.

고용보험

www.ei.go.kr

2. 실업인정 인터넷 신청 클릭

3. 왼쪽 실업인정 인터넷 신청 메뉴에서 기존 정보 아래로 쭉 내리면 오른쪽과 같이 예, 아니요를 선택할 수 있는 문항이 나옵니다. 본인에 상황에 맞게 선택후 다음 클릭

4. 구직활동을 하지 않는 케이스 입니다. 아래 사진과 같이 체크하고 온라인 취업특강 바로가기를 눌러 취업특강을 수강하러 이동합니다.

5. 온라인 취업 특강 프로그램에 관한 새 창이 뜨는데, [스마트직업훈련(STEP) 플랫폼 교육 수강하기] 버튼을 누릅니다. 실업인정 신청서 작성 시에 대한 설명도 아래에 적혀 있으니 참고하세요.


6. 온라인 취업특강 사이트가 열리고, 수강 신청 가능한 교육 리스트가 있습니다. 1차 실업인정 교육은 이미 들었으므로 인정되지 않으며 그 외에서 듣고 싶은 특강을 선택 합니다.

7. 수강신청을 누릅니다. 강의 교육시간은 1시간 소요 됩니다.


8. 이수현황과 취득점수가 100점이 되어야 강의를 수료한 것으로 인정 합니다. 학습하기 버튼을 눌러 온라인 특강을 1시간 동안 시청하시면 됩니다.

9. 온라인 취업 특강을 완료하고 나면 작성 중이던 실업인정 신청서 페이지로 다시 돌아옵니다. 구직활동 외 활동사항에 있음을 체크하고, 과정은 온라인 취업특강 프로그램을 선택하고 검색버튼을 누릅니다. 수강한 온라인 취업특강 프로그램명을 선택 합니다. 그리고 임시저장을 미리 해둡니다.

10. 다음페이지에서 맨 아래로 가서 제출 버튼을 누르면 실업인정 신청서를 제출할 수 있는데요. 제출은 바로하는 게 아니고 실업인정일 날짜에 제출 해야 인정 됩니다. 저도 실업인정일 2차 인정일에 맞춰 내일 제출할 예정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