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쓸신잡

국민은행 개인형 IRP 계좌 퇴직연금 해지하고 퇴직금 수령 방법 (KB 스타뱅킹 앱 이용)

누 버 2021. 11. 20. 14:34

국민은행 개인형 IRP 계좌 퇴직연금 해지하고 퇴직금 수령 방법 (KB 스타뱅킹 앱 이용)

 직장 퇴사 후 퇴직금을 수령할 때 개인형 IRP 계좌를 만들면, 회사에서 본인의 개인형 IRP 계좌로 넣어주는 경우가 요즘 많이 생겼습니다. 몇 년전만 해도 이런 시스템이 있는 지 몰랐는데 최근에는 IRP 퇴직연금 식으로 퇴직금을 받을 수 있더라고요. 퇴직금을 바로 수령하기를 원하시면 개인형 IRP 계좌를 해지하고 수령하셔야 하며, 아니면 은퇴할 때까지 보관하거나 운영하길 원하시면 그대로 개인형 IRP 계좌에 두셔도 상관 없습니다. 만약 퇴사 후 다른 회사에 입사 했다가 다시 퇴사 하는 경우도 퇴직연금이 적립되는 형태로 적립 하셔도 됩니다. 그렇게 하면 퇴직소득세의 과세이연으로 실질수령액이 증가하는 효과가 있어서 근로자에게는 유리하다고 합니다. 

 하지만 저는 바로 수령받아 사용하길 원해서 개인형 IRP 계좌를 해지하고 수령 해보았습니다. 제가 개인형 IRP 계좌를 개설한 곳은 국민은행이였으므로 국민은행 KB 스타뱅킹 앱을 이용해 비대면으로 IRP 계좌를 해지 할 수 있었습니다. 

국민은행 KB 스타뱅킹앱으로 개인형 IRP 계좌 해지하는 방법

※ 최근 국민은행 KB스타뱅킹앱의 디자인이 변경되어 사진과는 상이할 수 있으나 배치는 같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1. 먼저 KB 스타뱅킹앱으로 접속해서 로그인을 합니다.

2. 전체계좌 탭에서 퇴직연금에 메뉴를 누르면 점 3개로 된(사진상에서 파란색으로 표시된) 메뉴를 누릅니다.

irp 퇴직연금 수령 방법

3. 아래 사진과 같은 메뉴가 뜨는데 '퇴직연금 전체메뉴' 버튼을 누릅니다.

irp 퇴직연금 수령 방법

4. 퇴직연금에 대한 메뉴들이 나오는데, 입금/자동이체/해지를 누르면 '개인형IRP 해지 신청'을 누릅니다.

irp 퇴직연금 수령 방법

5. 해지할 IRP 계좌를 선택하면 아래와 같이 계좌 상세 내역이 나옵니다. 다음 버튼을 누릅니다.

irp계좌 퇴직연금 수령 방법

6. 퇴직금을 수령할 계좌를 선택합니다. (저는 국민은행 개인 계좌가 있어 그 계좌로 넣었습니다.) 그리고 본인이 거주하는 행정관청을 선택합니다. 다음을 누릅니다.

irp계좌 퇴직연금 수령 방법

 

7. 각 퇴직소득세, 지방소득세 세금 정보를 확인하시고, 적혀 있는 세금합계 만큼 세금을 내야합니다.

IRP 계좌에 퇴직금이 입금될 때는 퇴직소득세를 떼지 않고 세전금액이 그대로 입금되지만, 찾을 때 그 세금을 내야하기 때문입니다. 아마 수령받을 계좌에서 자동으로 빠져나가는 듯 했습니다. 퇴직소득세는 퇴직금에 따라 차이는 있지만 일반적으로는 약 2%~5%정도 나간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나가는 세금이 조금 아깝긴 했지만 수령을 위해서는 어쩔 수 없습니다. 확인 버튼을 누릅니다. 

 

irp계좌 퇴직연금 수령 방법

8. 아래와 같이 개인형 IRP 해지 신청이 완료되었다고 뜹니다. 입금예정일자에 맞춰 개인 계좌에 입금이 됩니다. 

irp계좌 퇴직연금 수령 방법

저도 처음 해보고 생소했지만 국민은행 KB 스타뱅킹 앱 내에서 간단하게 처리할 수 있었습니다.

현재 본인의 개인형 IRP에 있는 퇴직금을 어떻게 운용할 지 고려해보시고 바로 수령하는게 나을지, IRP 계좌에 놔두는게 좋을지 고려해보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