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쓸신잡

대장내시경 전 식단 : 먹을 수 있는 음식과 없는 음식에 대해 알아보자

누 버 2021. 10. 26. 12:38

대장내시경 전 식단 : 먹을 수 있는 음식과 없는 음식에 대해 알아보자

최근 소화불량과 만성변비 때문에 건강검진을 예약하고 대장내시경을 앞두고 있었어요. 제가 건강검진을 받은 곳은 kmi 한국의학연구소 였는데 전국에 다 있더라고요. 대장내시경 받기 전 며칠 전부터 카톡과 문자로 대장내시경 약 복용 법과 먹을 수 있는 음식, 없는 음식 정보를 받았습니다.

대장내시경 3일전부터 금주+금지음식 : (씨있는과일(포도,참외,딸기,키위,수박 등)+김치+채소+나물+다시마+미역+김+콩+깨+잡곡)
※가능음식:순수흰쌀밥+두부+달걀+생선+죽+건더기없는맑은국

▶검진전날 저녁은 금식이 좋으나, 힘드실 경우 저녁6시 이전에 흰죽으로 드셔주세요.
▶저녁6시이후금식(생수는가능)

대장내시경 3일 전부터 대체로 씨 있는 음식은 먹으면 안되요. 가능한 흰쌀죽이나 달걀, 두부를 먹는 게 좋고요. 저는 계란후라이도 찝찝해서 먹진 않았지만(기름기가 있으니) 드시는 분들도 있었습니다. 사실 이것만 먹기는 너무 밍밍하고 해서 또 먹을 수 있는 음식이 뭐가 있을까 인터넷에서 찾아보았습니다. 하지만 대장내시경 전날은 되도록이면 흰쌀죽으로 버텨보도록 해보아요.

대장내시경 이틀 전 가능한(먹을 수 있는) 음식

카스테라

밀가루는 소화가 잘 안된다는 인식이 있어서 카스테라는 좀 의외였어요. 

부드러운 식빵

식빵의 테두리를 잘라내고 드셔도 괜찮다고 합니다. 물론 너무 과식하면 안되겠죠.

커피

커피가 몸에 좋은 건 아니지만(...) 적당량 또는 연하게 드셔도 괜찮을 것 같습니다.

우유

초밥 (?)

저는 먹진 않았지만 인터넷에서 찾아보니 생선이 가능하다고 하니 회 초밥을 드시는 분들도 있더라고요. 참 잔머리를 잘 굴리는 분이 많구나 하는 생각을 했습니다. ㅎㅎ 

스팸

스팸도 부드럽고 찌꺼기가 남는 음식이 아니여서 이틀 전에는 괜찮다고 합니다. 

대장내시경 전 먹으면 안되는 음식

고구마

고구마는 씨가 없어서 괜찮겠지 하는 생각으로 먹을 수 있지 않나 싶겠지만 섬유질 성분 때문에 배변에서 줄기처럼 나오므로 잘 비워지지 않는다고 합니다.

섬유질이 많은 음식은 피하시고, 대장내시경 전날은 가급적 자극적인 식사는 자제하는 게 좋아요. 저도 이른 낮까지는 카스테라를 먹긴 했지만 오후에는 배고프면 흰쌀죽으로 배고픔을 달랬답니다. (간장은 같이 곁들여도 괜찮아요.) 음식에 제한이 생기니 최대한 가능한 음식을 찾아보려는 편법(?)이지만 결론적으로는 씨가 없고 대장에 남지 않는 유동음식을 섭취하는게 제일 좋아요. 만약 대장이 깨끗하게 청소가 안되면 대장내시경 하지도 못하고 다음 기회에 해야할 수도 있으니 식단관리는 하라는 대로 꼭 지키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