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쓸신잡

실업급여 1차 인터넷 실업인정 교육 - 온라인 교육 강의 듣는 방법

누 버 2021. 10. 21. 18:58

실업급여 1차 인터넷 실업인정 교육 - 온라인 교육 강의 듣는 방법

실업급여 신청 첫단계↓

2021.10.16 - [알쓸신잡] - 실업급여 신청방법 (구직신청, 온라인교육, 부산동부 고용복지센터 방문)

실업급여를 신청 후 2주 내에 실업인정을 위한 1차 교육은 방문교육온라인 교육 중 한 가지 방법을 선택해 실업인정일에 맞춰 신청해야 한다. 방문교육은 말그대로 고용센터에 직접 방문해 교육을 듣고 실업인정을 받을 수 있다. 준비물은 신분증과 본인 계좌번호를 알아가야 한다. 교육시간은 본인이 방문하는 고용센터마다 다를 수도 있으니 확인 후 방문하도록 하자. 

필자의 경우는 최근 코로나 시국 및 외출이 번거로운 관계로 온라인 교육을 듣고 실업인정을 받기 위해 시도해보았다. 인터넷 실업인정 교육실업급여 신청일로부터 8일째 ~ 1차 실업인정일 17시까지 수강이 가능하며 수강시간은 1시간 소요된다. 처음 해보는 사람들은 조금 헷갈리는 부분이 있을 것 같았다.

※ 참고로 2021년 7월 26일자로 유튜브 취업특강은 폐지되어 재취업활동으로 인정하지 않는 점을 참고할 것

1차 실업인정 교육 과정 Start!

1. 온라인 교육을 위해 아래의 고용보험 사이트에 접속한다.

고용보험 사이트에 접속 후 본인인증 후 로그인을 한다.

 

2. 고용보험 홈페이지 맨 첫화면에 나오는 '실업인정 인터넷 신청'을 클릭한다.

 

3. 실업인정 인터넷 신청 > 본인의 실업급여 수급기간 및 신청서를 작성할 수 있다. 기존 계좌가 등록되어 있지 않다면 '신규'를 눌러 구직급여를 지급받을 계좌를 입력해야한다. ( 계좌 확인서 사본도 필요하다. 신청서 아래에 첨부해야 함. )

 

4. 신규로 받을 계좌의 은행과 계좌번호를 입력하면 아래와 같은 창이 뜨는데 검증여부가 'Y'로 표시되면 계좌 확인서 사본을 내지 않아도 되지만 공백인 경우는 계좌 확인서 사본을 첨부해야 한다.

5. 실업크레딧은 고용센터에서 신청한 그대로 체크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고, 하단에 근로 또는 노무 제공내역, 산재 휴업급여 수급권, 취업내역 등 해당되는게 없다면 '아니요'를 선택한다. 그리고 '다음' 클릭

6. 다음화면에서 실업급여 부정수급에 대한 안내 확인 숙지에 체크

 

7. 동영상 교육을 수강하기 위해 STEP 동영상교육 바로가기를 클릭한다.

8. 스마트직업훈련(STEP) 플랫폼 교육 수강하기를 클릭하면 새 창이 뜰 것이다.

 

9. 교육과정에 여러가지가 뜨는데 맨 오른쪽에 있는 1차 실업인정 교육을 클릭한다. (필자는 슬기로운 디지털 생활부터 다 들어야 되는줄 알았다... 다행히 중간에 아닌 걸 발견하고 바로 중지시킴)

10. 수강신청을 하고,

11. 강의실 입장을 클릭해서 들어가면 동영상 강의 1시간을 듣는다. 실업급여에 대한 주의사항 및 어떻게 신청하는 지에 대한 내용이다. 퀴즈 같은 거 있을까 싶었는데 그런건 없었다. 

12. 강의를 다 듣고 나면 이수현황이 '완료'로 표시된다.

13. 아까 전 신청 페이지로 돌아와서 '전체기간 중 구직활동 외 활동사항이 있으신가요?' 문항에 '있음' 체크 후 '온라인 취업특강 프로그램' 선택한다.

14. '검색'을 클릭하면 수강 내역에 '1차 실업인정 교육'이 뜰 것이다. 파란 글씨로 되어있는 부분을 클릭하면 적용된다.

온라인으로 실업인정 교육을 들은 경우 첨부구비서류는 첨부하지 않아도 된다. 그리고 하단에 '다음'을 클릭해 다음페이지로 이동한다.

15. 현재까지 작성한 인터넷 실업인정 신청서 내역이 나온다. 본인이 체크한 것을 다시 한번 확인해본다.

16. 그리고 '제출' 버튼은 본인의 1차 실업인정일 당일에 눌러서 제출하도록 한다. 일단은 임시저장만 해놓도록 한다. 제출은 1차 실업인정일 00:00에서 오후 5시까지만 제출 가능하므로 가급적이면 오전에 제출 하도록 한다. 필자의 실업인정일도 다음주라 일단 여기까지만 해놓고 실업인정일에 제출을 할 예정이다.

 

+ 2021.10.26 추가 >

실업인정일이 되어 제출 버튼을 누르고 제출을 완료하면 아래와 같이 카카오톡으로 신청이 정상적으로 전송되었다는 알림이 왔다.

실업급여 2차 실업인정 받는 방법 (재취업활동 없이 온라인 취업특강 신청)

 

실업급여 2차 실업인정 받는 방법 (재취업활동 없이 온라인 취업특강 신청)

실업급여 2차 실업인정 받는 방법 (재취업활동 없이 온라인 취업특강 신청) 실업급여 신청 순서 ▼ 1. 실업급여 신청방법 (구직신청, 온라인교육, 부산동부 고용복지센터 방문) 2. 실업급여

picnic-life.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