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쓸신잡

대장내시경 전 약 먹는 방법 및 후기 / 에스콜론산 (포카리 스웨트 가능?)

누 버 2021. 10. 27. 13:35

대장내시경 전 약 먹는 방법 및 후기 (포카리 스웨트 가능?)

대장내시경 할 때 약 먹는게 제일 힘들었다는 말 많이 들어보셨을 거예요. 저도 직접 경험해보기 전에는 얼마나 역하길래 다들 그렇게 힘들어할까 싶었어요. 저는 kmi 한국의학연구소에서 대장내시경을 예약했었는데요, 대장내시경 받기 3일 전부터 약 복용 방법 및 대장내시경 약을 택배로 받았답니다.

S(에스)콜론산이라는 비타민 C가 함유된 전 처치제 입니다. 그리고 왼쪽 위에 분변을 채취하는 것도 받았는데 이것도 해야될까? 싶었는데요. 대장내시경을 하기 때문에 굳이 안해도 됩니다. 

상자를 열어보면 에스 콜론산 A제와 B제가 각 4개씩 들어있고 물통이 들어있었습니다.

대장내시경 전 약 먹는 방법

[대장내시경약 복용법안내]
※약은 남기지 않고 모두 복용하셔야 검사가 가능합니다.

검진전날
①저녁8시~8시30분(30분동안):
물500ML+분말약A제+B제(각1포)조재하여복용
②저녁8시30분~저녁9시(30분동안):
물500ML+분말약A제+B제(각1포)조재하여복용
③저녁9시30분(30분동안):
물만 500ML 더 드십시오.

검진당일
①새벽4시~새벽4시30분(30분동안):
물500ML+분말약A제+B제(각1포)조재하여복용
②새벽4시30분~새벽5시(30분동안):
물500ML+분말약A제+B제(각1포씩)조재하여복용
③새벽5시30분(30분동안):
물만 500ML더 드신후 가소콜1포를 드십시오.

위에는 건강검진센터에서 문자로 받은 방법입니다. 대장내시경 전날 오후 8시부터 드시면 되는데요.

 

물 대신 포카리스웨트 타먹어도 괜찮을까?

물에 타먹으면 마시기 어렵다, 역하다는 글을 너무 많이 봤는데, 포카리스웨트와 같은 이온음료에도 타 먹어도 괜찮다고 하더라고요?! 그래서 당장 편의점에 가서 포카리스웨트 2병을 사와서 물 대신 포카리스웨트를 섞어서 마셨답니다. 

복용법에 적힌 시간에 맞춰서 S(에스)콜론산 A제와 B제를 물통에 넣고 포카리 스웨트 500ml 넣고 흔들어서 섞어서 마셔주면 됩니다. 바로 화장실 신호가 오진 않아요. 그리고 물만 먹는 타임에는 포카리 스웨트 대신 을 마셨습니다. 처음에는 목이 말랐던 건지 음... 생각보다 먹을만한데? 싶었어요. 그래서 원샷으로 잘 마셨는데 시간이 갈수록, 그리고 대장내시경 당일, (오전 타임 예약이였던지라) 새벽에 마셔야 되서 그게 참 힘들었어요. 안그래도 빈속인데 역한 물만 억지로 마셔야 되고 잠도 거의 못잤어요. 왜냐하면 화장실을 거의 15~20번 들락날락 거렸거든요. (사람마다 달라요. 배변활동이 원래도 원활한 분들은 한 5-6번만 가더라고요. ㅎㅎ) 

마지막에 물 드실 때 가소콜 1포(소화관 내 기포제거제)를 먹으면 거품이 부글부글 나온답니다. 딸기향 맛이 나서 역하지 않아요.

그리고 검진센터에 가기 전까지도 부글부글 화장실 신세를 지다가 조금 참고 검진센터에서 대기 하면서 또 화장실을 갔답니다. 대변을 볼 때 변 찌꺼기가 안 나오고 소변 같이 노랗게만 나오는 상태가 되어야 된다고 해요. ㅠㅠ 몸 안에 있는 변 찌꺼기를 다 게워낸 듯 했어요. 저도 태어나서 처음 해보는 대장내시경인데 안그래도 변비가 심한 편인데 이렇게 한번씩 게워내주는 건 좋은 것 같기도 하고... 근데 자주는 못할 것 같아요. 약 먹는게 너무 힘들어서요. 알약으로도 나왔다고 하던데 물로 마시는 것 만큼 효과가 적다는 카더라도 봤고요. 의학이 발전하는 만큼 앞으로 좀 더 수월한 방법이 나왔으면 좋겠네요.

대장내시경 전 식단 : 먹을 수 있는 음식과 없는 음식에 대해 알아보자

 

 

대장내시경 전 식단 : 먹을 수 있는 음식과 없는 음식에 대해 알아보자

대장내시경 전 식단 : 먹을 수 있는 음식과 없는 음식에 대해 알아보자 최근 소화불량과 만성변비 때문에 건강검진을 예약하고 대장내시경을 앞두고 있었어요. 제가 건강검진을 받은 곳

picnic-life.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