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쓸신잡

종합소득세 E유형 신고 방법, 신고 도움 서비스 (근로소득, 사업소득)

누 버 2022. 5. 2. 18:00
 

저는 작년에 직장에서 중도 퇴사를 하고, 아주 소액이나마 사업 소득이 발생하여 사업 소득을 신고 해야지만 근로장려금을 받을 수 있어 종합소득세를 신고해보았습니다. 종합소득세를 처음 신고해봐서 어떻게 해야할 지 막막하긴 했는데 어찌저찌 인터넷을 참고해 신고를 했습니다.(?) 그래서 신고도 여러번 시도 해본 것 같네요. 100% 정확한 방법은 아니며, 어떻게 하는 지 참고 하시기 바랍니다.

관련글보기

 

사람마다 공제되는 항목이 다를 수 있으므로 본인 소득에서 공제 할 수 있는 것은 어떤 것이 있는 지 꼼꼼히 확인 하시면서 신고하시기 바랍니다. 직장 다닐 때 연말정산도 매번 할 때 마다 복잡하다고 느꼈는데, 종합소득세 신고도 비슷한 면이 있는 것 같습니다. (사실 더 복잡한 것 같습니다.)

종합소득세 신고 방법

종합소득세 신고 방법

종합소득세 신고는 근로장려금 신청 후 바로 신고 화면으로 이동 하거나, 홈택스 홈페이지 첫 화면에서 종합소득세 확정신고를 누르면 신청 화면으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로그인은 미리 하셔야 합니다.

 

국세청 홈택스 홈페이지 www.hometax.go.kr 바로가기

국세청에서 운영하고 있는 홈택스 홈페이지에서 기존 세무서에 직접 방문해 일일히 해야했던 업무를 간편하게 처리하실 수 있습니다. 세무에 관련된 업무는 연말정산, 종합부동산세, 사업자 등

picnic-life.tistory.com

신고도움자료 열람
맞춤형 신고 안내 팝업창 (로그인 된 상태여야 나옴)

종합소득세 신고 페이지에서 팝업으로 나오는 맞춤형 신고서 안내 '신고도움자료'를 새 창에 열어놓고 이용하시면 종합소득세 작성 하실 때 많은 도움이 됩니다. 

종합소득세 신고도움서비스
신고도움서비스 - 신고 참고자료

신고 참고자료에서 사업소득의 업종코드 및 기장의무, 경비율 등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신고서를 작성 하실 때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맞춤형 신고서작성 바로가기

종합소득세 신고서 작성 방법
신고도움서비스

기본사항에 보면 저의 경우 E유형의 종합소득세 확정신고를 해야 합니다. 참고로 E유형은 근로소득과 사업소득이 둘 다 있는 경우 입니다. 간편장부 대상자에 해당 합니다. 사업소득은 단순경비율로 계산하고, 근로소득 금액을 합산해 종합소득세를 신고하게 됩니다. 

 

 

종합소득세 신고 작성 방법

1) 기본정보 입력

  1. 납세자 번호 '조회'를 누르면 납세자 기본 인적사항이 자동으로 입력됩니다.
  2. 휴대전화, 주소지 전화, 사업장 전화 중 한 곳 번호 입력
  3. 기장의무 '간편장부대상자' 체크
  4. '나의 소득종류 찾기' 클릭

2) 나의 소득종류 찾기

근로소득 부동산임대업 외 사업소득

▲ 소득종류는 자동으로 선택 됩니다. 근로소득, 부동산임대업 외의 사업소득이 체크되어 있습니다. '위 내용대로 적용하기' 클릭

사업소득 사업장 명세

▲ 아까전 신고 작성 페이지에서 사업소득 명세에 등록된 사업장 체크 후 '선택내용 수정' 클릭

사업소득 기본사항 입력

▲ 간편장부대상자, 단순경비율, '예' 체크 후 문답내용 적용하기 클릭하면 사업소득장 사업장 명세가 정상적으로 등록 됩니다.

등록할 사업장이 1개 이상이라면 등록하기를 통해 더 등록하거나 또는 '저장 후 다음이동'을 클릭 합니다.

 

 

단순경비율 사업소득명세서

단순경비율 사업소득명세서

▲ 사업장을 체크하고 '업종별 총수입금액 및 소득금액 계산'을 클릭 합니다. 

 총 수입금액 확인 후 '' 체크 후 문답내용 적용하기 클릭

 단순경비율은 수익이 4천만원까지는 '일반율'로 자동 계산되며, 등록하기'를 누르면,

 총수입금액 및 소득금액 명세에 등록되며 '입력완료'를 누릅니다. 그리고 '저장 후 다음으로 이동'을 클릭해 다음 페이지로 이동 합니다.

사업소득명세서 및 원천징수세액

▲ 사업소득 원천징수내역 불러오기를 클릭 합니다. 작년에 냈던 세금 내역을 가져옵니다.

사업소득 원천징수내역 불러오기와 사업소득 연말종산 불러오기는 동일한 내용을 중복 제출할 가능성이 있으니 확인 후 적용 해야 합니다.

 

 

근로소득 명세서

근로, 연금, 기타소득 불러오기 팝업창

조회된 근로소득을 체크 후 선택완료를 누르면,

아래 화면에 선택된 소득이 뜨며 '위 내용대로 적용하기'를 클릭 후 '저장 후 다음이동'으로 다음 페이지로 갑니다.

종합소득금액 및 결손금, 이월결손금 공제명세서

결손금 공제명세서는 신고유형이 기준·단순경비율, 분리과세, 비사업자인 경우는 입력하지 않아도 된다고 합니다. 저는 단순경비율 유형이므로 입력하지 않고 바로 다음 화면으로 이동 합니다.

종합소득금액 및 결손금, 이월결손금 공제명세서

소득공제명세서

근로소득(연말정산) 불러오기로 자동으로 본인 인적공제 사항이 등록 됩니다. 인적공제로 등록할 가족이 있는 경우 '등록하기'를 통해 등록합니다. 부양가족이나 배우자가 있는 경우 어느 쪽이 소득이 많냐에 따라 인적공제로 등록할지 말지 판단해서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소득공제명세서

1) 공제내역 입력

국민연금보험료도 자동으로 등록되며, 특별공제와 일반공제는 동시에 받을 수 없으므로 둘 중 하나를 선택 해야 합니다. 일반공제는 13만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사람마다 다르겠지만, 특별공제로 더 공제되는 것이 많다면 특별공제로 하셔도 됩니다. 대신 일반공제에 들어가는 금액은 다 '0'으로 입력 후 처리해야 합니다. 저는 일반공제로 하기 때문에 특별공제 관련 내역은 입력하지 않았습니다.

 

2) 청약저축 납입금액 입력

청약저축을 월마다 넣고 계신다면 '주택마련저축'의 '계산하기'를 눌러 입력 합니다. 작년 1년간 얼마 넣었는 지 계산해서 입력하면 됩니다.

청약통장 납입금액 입력 창

3) 신용카드 사용액 입력

신용카드 사용내역을 '계산하기'를 통해 전년도 1월 ~ 12월분 '불러오기'를 클릭 합니다. 그리고 계산하기 후 적용하기 클릭

▼ 아래와 같이 주택마련저축, 신용카드 금액이 입력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 본인이 공제할 내역이 있으면 입력하시면 됩니다. 저는 개인연금저축이나 다른 해당사항이 없어서 청약저축과 신용카드 내역만 작성 했습니다. '저장 후 다음이동'을 클릭 합니다.

기부금 명세서

기부금 명세서는 조회된 내역이 없으므로 저장 후 다음이동으로 바로 넘어갑니다.

세액감면 신청서

세액감면 대상이 아니라서 신청서 화면에서 아무것도 입력하지 않고 바로 '저장 후 다음이동'을 누릅니다.

세액감면·공제 준비금 명세서

근로소득을 받은 전직장의 중소기업 취업자 소득세 감면 금액이 자동으로 입력되어 있더군요.

좀 더 아래로 내려가면 표준세액공제 13만원이 찍혀있는 것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특별공제로 하실 분들은 표준세액공제를 '0'원으로 만들어야 중복처리 에러가 안납니다.

맨 아래로 가서 '저장 후 다음이동'을 누릅니다.

가산세 명세서

소규모사업자는 가산세 대상이 아니기 때문에 저는 이 항목은 패스 했습니다.

※ 소규모 사업자 기준
1. 해당 과세기간에 신규로 사업을 개시한 사업자
2. 직전 과세기간의 수입금액(경정금액 포함)이 4800만원 이하인 사업자
3. 소득세법 제73조 제1항 제4호를 적용받는 사업자

기납부세액 명세서

세액계산

▼ 종합소득세 신고 제출 전, 다시 한번 확인 후 '신고서 제출하기' 버튼을 누릅니다. 무조건 제출이 되는 것은 아니며, 사람마다 소득세 신고 작성 중 문제가 있는 경우는 오류가 뜰 수도 있습니다. 오류 메시지를 확인 한 후 재수정 한 뒤 다시 제출 하시면 됩니다.

종합소득세 신고 제출

▼ 아래와 같이 접수된 접수증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개인지방소득세는 별도 신고해야 한다고 합니다. 신고내역 조회(접수증)를 클릭합니다. 

개인지방소득세 별도 신고 방법

 

조회하기를 누르면 아래에 신고내역이 뜹니다. 지방소득세 항목에 신고이동을 클릭합니다.

개인지방소득세 별도 신고 방법

개인지방소득세 신고를 위한 위택스 화면으로 바로 이동 합니다. 납세자 주민번호 뒷자리를 입력하고 '확인'을 누릅니다.

내역 확인 후 맨 아래에서 환급 받을 계좌를 입력해주시면 됩니다. 

개인지방소득세 별도 신고 방법 위택스
개인지방소득세 별도 신고 방법 위택스 환급 계좌

개인지방소득세 신고까지 완료되었습니다. 


종합소득세 신고를 어떻게 하는 지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고생하셨습니다! 저도 처음 해보는거라 놓치거나 실수한 부분이 없는 지 고민하게 되는데요. 저도 종합소득세 E유형에 대해 인터넷에서 알아보면서 해본거라 다른 유형이나 세부사항은 빠진 게 있을 수도 있습니다. 사업소득이라해도 많이 버신 분들과는 신고 내용이 좀 다를 수도 있고요. 종합소득세 신고서 작성 시 종합소득세 신고도움서비스를 참고해서 작성하면 좀 더 명료하게 작성 할 수 있습니다. 국세청에서 제공하는 종합소득세 신고 방법 동영상도 아래에 첨부 했으니 참고하세요.

 

국세청 종합소득세 신고 영상 보기

 

관련글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