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TX사업은 수도권의 교통난 해소와 장거리 통근자들의 교통복지를 위해 수도권 외곽에서 주요 거점을 30분대에 연결하는 철도망을 구축하는 것이 목적 입니다. 국토교통부에서는 2022년도 GTX-A에 이어 후속사업들의 조기 착공을 위해 준비하는 중요한 시기이며, 적기에 개통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습니다. GTX 추진사업은 총 4개이며 GTX-A, GTX-B, GTX-C, 서부권 광역급행철도 입니다. 각 GTX 사업의 현황과 준공 일정과 노선도까지 알아보겠습니다.
GTX-A 노선
파주↔서울 18분
삼성↔동탄 19분
운정↔동탄 45분
2019년 6월에 착공한 첫 GTX 사업으로, 터널굴착과 같은 공사가 본격적으로 진행되고 있습니다. 2024년 6월 파주 운정역~삼성역, 2023년 12월 삼성역~동탄역 준공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올해는 2024년 6월 완공 및 개통을 대비해 차량제작, 임시차량기지건설, 신호 시스템 설치 등을 착수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서울시 영동대로 복합개발과 연계되어 있는 삼성역 정거장은 사업기간 단축 및 무정차 통과 등을 서울시와 논의할 예정 입니다.
GTX-B 노선
송도↔서울역 27분
여의도↔청량리 10분
송도↔마석 50분
2022년 1월 설계 적정성 검토가 완료되었으며, 총 사업비가 확정되는대로 기본 계획 고시 등의 후속절차를 신속히 진행할 계획 입니다. 추가 역은 지자체 의견수렴을 거쳐 반영할 예정 입니다. 착공시기가 1년 앞당겨지면서 2022년 말 착공을 계획하고 있어 공사 완공도 2028년에서 2027년으로 1년 앞당길 수 있습니다.
GTX-C 노선
덕정↔삼성 27분
삼성↔수원 26분
2026년 12월 GTX-C노선 완공 및 개통이 목표이며 현재는 실시협약 체결을 위한 협상 진행 중이며, 2022년 상반기 실시협약 체결 목표 입니다. 창동역 등에 주민설명회를 개최(3월 중)하여 사업계획을 설명하고, 주민 의견 수렴 후 실시협약에 반영할 계획 입니다.
그리고 왕십리, 인덕원, 의왕, 상록수역은 실시협약에 반영되어 GTX-C 노선에 추가 설치 됩니다. 민간투자사업심의위원회의 심의 절차를 거쳐 확정될 예정 입니다.
서부권 광역급행철도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신규사업으로, 사전타당성 조사 중인 단계 이며 연내 예비타당성조사 신청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김포 장기역~부천종합운동장역 구간 입니다.
GTX A B C 노선도
<노선별 사업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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